본문 바로가기

핫 이슈

잠자기 전 절대 하면 안되는 행동 7가지

사람들은 숙면을 위해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수면을 취하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일정 시간 수면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피곤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잠의 질이 떨어져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많은 경우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하는 나쁜 습관들이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과연 오늘 주제인 잠자기전 절대 하면 안되는 행동 7가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 바로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잠자기 전 많은 물을 먹지 않기
- 너무 많은 물을 마시게 되면 이뇨 작용때문에 자주 잠에서 깨게 됩니다. 따라서 하루의 수분을 보충하려면 하루 종일에 걸쳐 조금씩 나눠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야식을 먹는 습관을 버려라
- 저녁 늦은 시간 음식을 먹게 되면 위 소화 활동으로 적지 않은 부담을 주며 이는 깊은 숙면을 방해 하는 원인이 됩니다.

3. TV 및 스마트 폰을 멀리 하자
- 연구 결과 TV 및 스마트 폰에서 나오는 불빛은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입증해 왔습니다. TV 및 스마트 폰에서 나오는 불빛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생성을 방해해서 쉽게 잠에 들지 못하기 때문에 적어도 잠자기 1시간 전에서는 시청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잠자기 전 과도한 음주 피하기
- 약간의 알콜은 쉽게 잠들 수 있게 만들어 주기도 하지만 음주를 하게 될 경우 오히려 수면 중간에 자주 깨도록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체는 보통 잠든 후 구십분이 지나면 렘수면 상태에 들어가게 되는데 렘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다음 날 아침에 맑은 정신으로 잠에서 깨어날 수 없게 됩니다.

5. 매운 음식 피하기
- 야식으로 예를 들어 불족이나 매운닭발 등을 드시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 매운 음식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내의 온도를 높여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종종 위산 역류를 유발하는데 특히 먹자마자 누우면 상태가 더욱 더 악화돼 위장질환을 불러올 수가 있습니다.

6. 다크 초콜릿 섭취를 피하기
- 다크 초콜릿의 경우 그 자체로는 건강에 좋을 수가 있지만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취침 전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잠자기 전 당분 섭취를 피하기
- 아이스크림이나 과일주스, 시리얼 등에는 당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자기 전에는 가급적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중에는 신체가 긴장을 풀게 되는데 밤에 당을 다량섭취 할 경우 혈당이 올라가 결과적으로 몸무게가 증가할 수가 있습니다.